연사소개

레베카 카프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
- 세계적인 혁신 전략가로 스타트업·도시 정책·성장 전략·조직 변화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MIT 슬론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mpany)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했으며, 이후 전략 컨설팅 기업 카프 스트래티지스(Karp Strategies)를 설립했다.
그의 연구는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를 비롯한 권위 있는 학술지와 경영 저널에 다수 게재됐다. 올해 초 한국 CJ올리브영을 비롯한 K-뷰티 열풍을 다룬 케이스스터디 아티클 「올리브영: 뷰티 혁신을 창출하다(Olive Young: Formulating Beauty Innovation)」를 발표했으며, 하버드경영대학원 MBA 수업에서도 혁신 사례로 다뤄 학계와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안태희
보스턴컨설팅그룹(BCG) 파트너
- 국내 소비재·유통 분야의 전략 전문가로 2023년 11월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의 매니징 디렉터 & 파트너로 합류했다. 이전에는 커니(Kearney) 코리아에서 부사장을 역임하는 등 약 20년간 소비재·유통 부문 컨설팅을 이끌었다. 브랜딩·마케팅 전략, 해외 진출, 신사업 개발, M&A(인수합병), 디지털 전환 등 폭넓은 영역에서 자문을 수행했으며, 패션·화장품·식음료·럭셔리·호텔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전문성을 발휘했다. 최근에는 D2C(Direct-to-Consumer) 전략, 고물가 시대의 소비자 트렌드 분석, 수익성 중심 성장 전략, 수요 기반 성장 전략 등을 주제로 소비재 업계에 인사이트를 전하고 있다.

박세용
어센트 대표
- 제일기획, 라이코스, 네이트, 넥슨 등에서 광고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사업 개발 담당자, 브랜드 매니저로 활동했다. 현장경험을 통해 “마케팅은 ‘감’이 아니라 소비자 의도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그 결과 ‘인텐트 마케팅(Intent Marketing)’에 관심을 갖게 됐다.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인텐트 마케팅을 확산시키며, 검색 데이터에서 소비자 의도를 추출하는 AI 마케팅 분석 솔루션 ‘리스닝마인드(Listening Mind)’를 개발해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한국·일본·미국의 140여 개 기업이 상품 기획, 마케팅 전략, 콘텐츠 제작, SEO, 리서치 등에 리스닝마인드를 활용 중이다. 책 『인텐트 마케팅 혁명』의 대표 저자이자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는 브랜드 검색 마케팅』의 대표 역자로 활동했다.

에티엔 고테롱
젤리피시 코리아 대표
- 프랑스 앙스티튀 미느-텔레콤(Institut Mines-Télécom)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그룹 ‘젤리피쉬 그룹(Jellyfish Group)’의 한국 지사인 젤리피쉬 코리아(Jellyfish Korea) 대표로서 한국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또한 프랑스-한국 기술 스타트업 생태계를 잇는 비영리 단체‘라 프렌치 테크 서울(La French Tech Seoul)’의 공동 회장을 맡고 있다. 구글,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기업은 물론 야놀자, 무신사, 젠틀몬스터 등 국내 혁신 기업과 협력하며 데이터 분석·크리에이티브·테크 솔루션을 통합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우리
40FY(포티파이) 대표
-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존스홉킨스대학원에서 수학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및 맥킨지앤드 컴퍼니 컨설턴트로 근무하며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과 조직 문제를 다뤘다. 2020년 디지털 멘탈케어 스타트업 ‘40FY(포티파이)’를 창업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직의 ‘우리다움’과 개인의 ‘나다움’을 연결하는 과학적 코칭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다수의 K-뷰티 대표 기업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코칭 및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2023년 까르띠에가 주최한 ‘까르띠에 여성창업 이니셔티브(Cartier Women’s Initiative)’ 동아시아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