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소개

톰 데이븐포트 (Tom Davenport)
뱁슨대 교수
Professor of Babson Univ.
Professor of Babson Univ.
- 기업가정신과 AI·빅데이터 분야 세계 최고 권위자라는 평가를 받는 학자로, 사회 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경영학을 접목시킨 연구로 주목받으며 피터 드러커, 토머스 프리드먼과 함께 ‘세계 3대 경영전략가’로 꼽히기도 했다. 하버드대에서 사회학 석·박사와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밥슨대 총장특임저명교수(President’s Distinguished Professor)이자 옥스포드대 객원교수로 재직 중이다. MIT 디지털 경제 이니셔티브 연구원과 딜로이트컨설팅 그룹 AI 수석 고문도 맡고 있다. ‘AI 혁신 바이블' 등 수십여개의 전문서를 출간했고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에 기사, 300개 이상의 칼럼을 기고했다. 지프 데이비스 매거진에서는 IT분야 영향력 있는 100인, 포춘지에서는 세계 50인 경영학 분야 최고 교수로 선정된 바 있다.

조지 프리드먼 (George Friedman)
지오폴리티컬 회장
Chairman of Geo-Political
Chairman of Geo-Political
-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지정학 전략가이자 미래 예측 전문가로, 국제 정치와 글로벌 안보 질서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The Next 100 Years》, 《The Next Decade》 등 6권 이상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했으며 최근작 《The Storm Before the Calm》에서는 미국과 세계 질서가 맞이할 격변의 본질을 깊이 있게 다뤘다. 국제 체제 변화를 설명하고 향후 흐름을 전망하는 싱크탱크이자 온라인 매체 ‘지오폴리티컬퓨처스 (Geopolitical Futures)’의 창립자 겸 회장을 맡고 있다. 전 세계 주요 정부와 기업의 자문 역할을 수행하며 지정학적 리스크 관리와 미래 전략 수립에서 독보적인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마틴 리브스 (Martin Reeves)
BCG(보스턴컨설팅그룹) 헨더슨연구소 소장
Managing Director & Senior Partner, Chairman of BCG Henderson Institute
Managing Director & Senior Partner, Chairman of BCG Henderson Institute
- 글로벌 컨설팅그룹 BCG의 싱크탱크인 헨더슨연구소의 소장. 비즈니스, 기술, 경제,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통찰력을 발굴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기업의 재창조와 활성화를 위해 상상력을 활용하는 방법을 담은 《The Imagination Machine》,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최적의 전략을 제시하는 '전략 팔레트' 개념을 소개한 《Your Strategy Needs a Strategy》를 공동 저술했다. 1989년 BCG에 합류한 이후 금융, 소비재, 산업재,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전략 프로젝트를 이끌었으며 특히 적응 전략, 생태계 전략, 기업 혁신, 지속가능성 분야의 전문가로 꼽힌다.

레베카 카프 (Rebecca Karp)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
Professor of HBS
Professor of HBS
- 기업의 전략 수립과 실행 방식을 연구하는 학자다. 의료, 금융, 비디오게임,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조직이 혁신을 제도화하고 경쟁 우위를 창출한 비결을 분석했다. 올해 초에는 한국 CJ올리브영과 K-뷰티 열풍을 다룬 케이스 스터디《올리브영: 뷰티 혁신을 창출하다(Olive Young: Formulating Beauty Innovation)》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하버드경영대학원 MBA 수업에서 혁신 사례로 다뤄졌고,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도 실려 학계와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데이비드 에델먼 (David Edelman)
하버드경영대학원 펠로우
Fellow of HBS
Fellow of HBS
- 지난 30년간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및 전략 컨설턴트로 전략적 디지털 및 마케팅 혁신을 주도해왔으며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 시장 진출 전략, 마케팅 조직, 애자일 운영 등의 분야에서 저명한 전문가이자 강연자다. ‘고객 결정 여정(The Customer Decision Journey)’과 ‘세그먼트 오브 원 마케팅(Segment-of-One Marketing)’과 같은 기초 개념을 개발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MO’ 중 한 명이자 애드위크(AdWeek)가 선정한 ‘상위 20대 마케팅 및 기술 임원’으로 꼽힌 바 있다. 《Personalized! Customer Strategy in the Age of AI》를 공저했다.

맨프레드 키르히거그 (Manfred Kirchgeorg)
HHL 라이프치히 경영대학원 교수
Professor of HHL Leipzig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Professor of HHL Leipzig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 마케팅 관리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독일 경제학자이며 HHL 라이프치히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특히 전자 상거래 및 교차 미디어 관리 의장을 맡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