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소개

강양석
딥스킬 대표
- 경영자 출신 데이터 전략가이다. 딜로이트 컨설팅 전략팀장, 글로벌 1억명 사용자 비즈니스 플랫폼 최고전략임원(CSO), 인공지능 상장사 최고운영임원(COO)을 거쳤다.
- 2015년에 경영자로써 첫 조직개편의 내용이 전략기획팀을 폐지하고 데이터 사이언스팀을 신설할 정도로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을 경영 현장에서 주도해왔다. 이런 경험 끝에, 데이터에 대한 공학적 접근보다 ‘문제해결을 위한 직관과 분석의 균형’이 핵심이라는 것을 깨닫고 ‘데이터 사고력’ 시장을 개척 중이다. 현재는 데이터 사고력(Soft skill)과 툴을 다루는 힘(Hard skill)의 균형을 각종 강의, 출판, 컨설팅으로 확대하는 전문가 조직, 딥스킬(deepskill.io)의 대표이다. 2022년 KB금융그룹 2.5만명 전 구성원 대상 초대형 데이터 사고력 강의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함께 기획한 퀴즈쇼 방식 데이터 사고력 훈련 과정, ‘데이터 씽킹, 티키타카’이 대표적이다.
- 저서로는 <데이터로 말하라(2015)>, <데이터 리터러시(2021)>,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2023예정)>이 있으며, <데이터 리터러시>는 국회도서관 추천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치훈
CJ그룹 AI센터장

양승화
마이리얼트립 데이터&인사이트 실장
- 여행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의 Data Lead로,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네이버, 이음소시어스, SK텔레콤에서 Product Manager로 일을 했다.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와 비즈니스가 마주한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 <그로스 해킹>의 저자이다.

손진호
알고리즘랩스 대표
- 알고리즘랩스는 인공지능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이다. 인공지능이라는 기술도 결국 도구에 해당하며 이 도구를 어떠한 업무에 어떻게 쓸지는, 해당 업무에 전문성이 있는 Domain Expert가 의사결정 할 수 있다. 따라서 알고리즘랩스는 각 산업별로 본인의 업무에 전문성이 있는 Domain Expert가 인공지능이라는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 컨설팅,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현재까지 LG, 현대, SK, KB, ASML 등 약 1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13,000여명의 실무자에게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이과정에서 인공지능이라는 도구가 현업에서 어떻게 쓰일지에 대한 많은 경험을 쌓아왔다.
모더레이터
-
김경준 CEO스코어 대표 (전 딜로이트컨설팅 부회장)